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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움의 습관

배움의 습관2 표지 이미지

저자(Author) : 오카다 아키토 Akito Okada

‘배움의 습관’ 오디오 듣기
Listening to ‘Miracle Habit’ Audio

▩ 개 요

‘오카다 아키토(Akito Okada)’의 책 ‘배움의 습관(Miracle Habit)’은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입니다. ‘배우는 것’을 즐거운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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▩ 핵심 주제: ‘배움의 습관’은 재능이 아닌 기술이다

‘오카다 아키토’는 학습을 즐기고 평생 배우는 사람들은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것이 아니라, ‘배움의 습관(Miracle Habit)’이라는 기술을 몸에 익혔기 때문이라고 말한다. 이 책은 누구나 이 습관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하며, 과학적이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그 방법을 제시한다.


▩ 주요 내용

  • ‘배움의 즐거움’을 깨닫는 것: 저자는 학습을 ‘고통스러운 일’이 아닌 ‘즐거운 놀이’로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. 이는 강제적인 학습에서 벗어나,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를 따라가는 ‘자율적 학습’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.
  • 학습 목표의 재설정: 거창하고 막연한 목표 대신, ‘오늘 점심 식사 후 5분 동안 새로운 단어 3개 외우기’와 같이 작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고 조언한다. 작은 성공을 반복하면 동기 부여가 되고, 이것이 결국 큰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.
  • ‘아웃풋’ 중심의 학습법: 단순히 읽거나 듣는 것에 그치는 ‘인풋’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, 배운 내용을 직접 말하거나 글을 쓰거나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주는 ‘아웃풋’ 중심의 학습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. 아웃풋 과정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지식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.
  • ‘배움의 습관’을 위한 5가지 기술: 책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기술들을 제시하며, 배움을 일상의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.
    1. 5분의 법칙: 하루 5분 투자로 시작해 점차 시간을 늘려간다.
    2. 기록의 습관: 배운 것을 항상 기록하고 정리한다.
    3. 틈새 시간 활용: 출퇴근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배운다.
    4. ‘왜?’라는 질문: 끊임없이 질문하며 사고력을 확장한다.
    5. 자신만의 학습법 개발: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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▩ 결 론

이 책은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을 넘어, 배움 자체를 즐기고 평생 학습자로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실용적인 가이드북이다.


배움의 습관 책의 표지 이미지


▩ Contents <<< [배움의 습관]

‘배움의 습관’ [인용글] 오디오 듣기

1장. 관찰하기

  • 비교를 통해 대상을 정밀하게 포착한다
  • 문화인류학을 단서로 모니터링 능력을 기른다
  • 무실결에 드러나는 표정과 화법에서 성격과 속마음을 읽어낸다
  • ‘관독’으로 힘들이지 않고 뇌에 자극을 준다


2장.
경청하기

  • 이야기를 빈틈없이 듣는 법
  • 귀로 기억하는 능력을 기른다
  • 노래 암기로 기억력을 향상시키자
  • 릴레이 스피치로 이야기를 정확이 듣는 능력을 연마한다
  • 경청을 위해 상대방과 라포를 형성하자
  • 백트래킹으로 귀 기울여 듣는 자세를 보여준다


3장.
생각하기

  •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사고를 유연하게
  • 문제를 발견하고 명확히 한다
  • 딜레마 사고법으로 정답 없는 문제를 끈기 있게 풀어낸다
  • 연상법으로 아이디어를 연결해 사고를 넓힌다
  • 포모도로 기법으로 최대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이끌어낸다


4장.
모방하기

  • 롤모델에게 질문을 던져 이상에 다가간다
  • 팝송을 이용해 재미있게 영어를 배운다
  • 소스북에서 아이디어와 구상이 탄생한다
  • 반면교사를 통해 사고력을 연마한다
  • TRIZ로 선례를 응용해 창조한다


5장.
기록하기

  • 코넬식 필기로 간결하게 정보를 정리한다
  •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비주얼로 만든다
  • 국제적 기준에 맞는 에세이를 쓴다
  • 4행 일기로 자신을 시각화한다


6장.
의견제시

  • 의견과 이유의 연결을 자연스러운 습관처럼
  • 발언의 타이밍을 조절해 최고의 효과를 노린다
  • 피드백으로 상대방의 목표 당성에 공헌한다
  • 반대 의견을 말하고 싶을 땐 CER 화법
  • 갈등 관리로 의견의 충돌에 대응한다


7장.
질문하기

  • 모음 다섯 자를 이용해 질문을 생각한다
  • 질문의 틀을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
  • 나쁜 질문을 좋은 질문으로 바꾼다
  • 질문의 최적 타이밍을 찾는다
  • 자문자답으로 사고나 행동을 다양화한다


8장.
비판하기

  • 비판적 사고를 통해 상대방을 지적으로 돕는다
  • 동료 평가로 친구나 동료의 비판을 강점으로 바꾼다
  • 토론으로 건강한 비판 정신을 기른다
  • 비판적 사고로 책을 비판한다
  • 분노 관리로 비판의 스트레스를 조절한다


9장.
퍼포먼스

  • 긴장을 조절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한다
  • 슬라이드와 전달 방법을 개선해서 이해하기 쉬운 발표를 한다
  • 역할극으로 자신과 다른 입장에 있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한다
  • 비언이 커뮤니케이션으로 양질의 인간관계를 구축한다


▩ 인용글(Quoted Passage) <<< [배움의 습관]


하버드, 옥스퍼드, 케임브리지 대학교.
– 세계 엘리트들의 공통된 9가지 습관

  바뀌고 불확실하고 복잡하며 모호한 시대가 온다(VUCA).
Volatility(변동성), Uncertainty(불확실성), Complexity(복잡성), Ambiguity(모호함)
– 지금 새로운 배움이 필요한 이유

관찰하기, 경청하기, 생각하기, 모방하기
– 인풋

기록하기, 의견제시, 질문하기, 비판하기, 퍼포먼스
– 아웃풋

Cornell Note Taking(CNT)
– 기록하기

Record, Reduce, Recite, Reflect(반추), Review, Recapitulate
코덱스 아룬델 – 레오나르드 다빈치
   – 마인드맵

사실 -> 발견 -> 교훈 -> 선언
– 4행 일기 쓰기

Cushion, Example, Reason
– CER 화법

여러사람과의 정보교환
  합의의 형성
생각의 보완
아이디어의 확장
모순과 오류의 인식
– 의견 제시의 기능


배움의 습관 끝단 이미지

배움 자체를 즐기고

평생 학습자로

살아가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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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배움의 습관’ 오디오 듣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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